we make #STORE better, 스토어사업팀
프로젝트가 끝난 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메이커님께 한 줄기의 빛이 되어주는 와디즈 스토어. 그 시작점을 찍는 팀이자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길을 내는 팀이죠.
오늘도 와디즈 메이커들의 든든한 후속 유통을 책임지는 스토어사업팀을 만나보았습니다!
프로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영민 프로 : 안녕하세요. 와디즈 스토어사업팀 박영민입니다. 와디즈 이전에는 브랜드와 플랫폼 회사에서 이커머스 영역을 담당했었어요. 똑같은 상품, 가격으로만 경쟁하는 커머스 시장에 와디즈 스토어가 새로운 길이 되었으면 하는데요. 믿음직한 우리 팀원들과 과제를 하나하나 진행하면서 재밌게 일하고 있어요.
문영우 프로 : 안녕하세요. 스토어MD팀 매니저 문영우 입니다. 와디즈는 세 번째 회사이지만 첫 스타트업 경험이에요. 서포터에게 특별한 임팩트를 주겠다는 메이커님을 만나면 멋있다고 생각하게 돼요. 그런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재밌게 일하고 있어요.
현재 하고 계신 업무와 팀을 소개해 주세요!
박영민 프로 : 와디즈 스토어는 펀딩, 프리오더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예요. 바로 구매이기 때문에 빠르게 배송받아 볼 수 있어요. 스토어는 펀딩, 예약 구매에서 생길 수 있는 서포터님의 심리적 허들을 낮춰드리고 있어요. 메이커님께는 프로젝트 이후의 새로운 유통 판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요.
스토어사업팀은 MD / 풀필먼트 / 사업운영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우수한 제품을 선별하고, 입점 영업부터 판매, 배송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문영우 프로 : 스토어는 서포터님이 펀딩이나 프리오더로 경험한 제품을 다시 한번 경험할 수 있는 곳이에요. 메이커님께는 서포터의 지지를 받아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곳이고요.
스토어 MD는 이 특별한 성격의 커머스에서 어떤 상품을 소개할지 결정하는 일을 합니다. 어떤 상품을, 언제, 얼마만큼, 얼마에 팔지 등을 결정하죠. 스토어의 시작점을 찍는 역할을 하고 있기에 매우 중요한 직무예요. 주변 동료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많은 도움을 주어야 하는 직무기도 하고요.
와디즈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박영민 프로 : 와디즈에 전 직장 선배님이 계시는데요. 그분의 추천이 있었어요. 제가 신뢰하는 분인데, 어느 날 햄버거를 사주시면서 와디즈라는 회사의 비전, 진국이*들에 대해 하나씩 설명을 해주시더라고요. 새롭게 런칭한 스토어사업에 대해 이야기도 해주셨죠. 제가 새롭게 해볼 수 있는 영역이 많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진국이 : 와디즈 인재상으로 와디즈인을 지칭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이직 생각은 크게 없었어요. 이후 대표님과 부사장님을 만나면서 와디즈에 꼭 합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상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 가는 데 정말 진심인 분이죠. 제가 기여할 수 있는 영역도 분명하게 있다고 느껴졌어요. 그래서 빠르게 결정하고 합류했습니다.
문영우 프로 : 대기업에서 MD로 일하다 어느 날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하나 보다는 여러 개의 카테고리를 경험해 보고 싶다 생각이 들었죠. 와디즈가 그런 곳이었고요.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 회장님을 좋아하는데요. 그분의 비전은 자국의 소상공인들을 글로벌로 진출시키겠다는 것이에요. 와디즈도 우리나라의 능력 있고, 꿈이 있는 소상공인이 성장하는 데에 좋은 터전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능력)과 경험은 무엇인가요?
박영민 프로 : 문제해결 능력이 가장 중요해요. 크라우드펀딩으로 유명한 와디즈에게 스토어는 새로운 사업이에요. 서포터와 메이커에게 필요한 부분을 계속해서 찾아가고 채워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분명하게 정의하고, 실행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것. 그리고 가설을 가지고 행동하는 실행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길을 도전 해보기 좋아하시는 분. 어느 순간 뒤 돌았을 때 길이 나 있는 것을 보고 뿌듯함을 느끼신 적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저희 팀과 매우 잘 맞을 거예요!
업무할 때 꼭 지키고 싶은 나만의 소신 또는 원칙이 있을까요?
박영민 프로 : 5원칙 중 두 번째 ‘급변의 물살을 즐기며 앞서 나갑니다.’에 가장 공감이 가요. 세상은 계속 더 빠르게 변해가고 있어요. ‘변화를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계속 변화의 파도에 허우적거리는 것보다는 빨리 서프보드를 만들고 나가는 것이 팀과 개인에게 모두 도움이 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영우 프로 :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는 것. 진심으로 동료가 잘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 이렇게 2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전 ‘안정’보다는 ‘도전’을 선택했기 때문에 와디즈에 합류하기로 했어요. 회사 일은 살면서 쓸데없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요. 회사에서만 기를 수 있는 태도나 역량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태도는 삶 전반에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실패하더라도 꾸준히 시도하고, 조금씩 개선해서 결국은 완성하는 그릿(Grit)을 회사에서 기르기 좋을 것 같아요.
계속해서 실패하더라도 꾸준히 도전할 수 있는 건 혼자 힘으로 절대 되지 않아요. 주변 동료의 도움이 필요하죠. 도움을 받으려면 제가 먼저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주변이 행복하지 않으면 결코 혼자 행복할 수 없는 것처럼 주변 동료와 함께 성장해야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어떤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나요? 와디즈에 관심 있는 분들께 전하는 ‘입사를 위한 나만의 TIP’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박영민 프로 : 트렌드를 숨 쉬듯이 이용하는 분과 함께 하고 싶어요!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해 줄 수 있는 분이면 좋습니다. 특히 MD라면 내가 좋아하고, 전문성을 갖고 있는 영역이 하나라도 있으면 더 좋아요.
문영우 프로 : 실패해도 계속 피드백하며 멈추지 않는 분!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시도를 하시는 분! 팀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 그런 분이라면 제가 많이 배우며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이직을 할 때 고민했던 건 ‘나는 어떤 사람이길 원하는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어 하는지’였는데요. 그 결론에서 벗어나지 않는 회사를 선택했어요. 회사의 ‘결’과 나의 ‘결’이 잘 맞는지 충분히 고민을 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와디즈는 프로젝트에 성공한 메이커의 제품과 서비스의 상시 판매를 지원하고, 서포터의 성공 프로젝트 제품 구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와디즈 스토어를 런칭했어요!
펀딩, 프리오더 프로젝트에서 태어난 제품이 팬들의 응원을 받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그래서 메이커의 새로운 도전들이 계속해서 탄생하는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가실 분을 기다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