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업기획팀] 와디즈 핵심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와디즈에는 다양한 자원이 있어요.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핵심 자원을 뽑아 영업과 서비스 성과를 최고로 만드는 팀이 있습니다.

와디즈 비즈니스의 운영을 책임지는 사업기획/관리팀을 만나보았습니다!


프로님, 팀과 프로님을 소개해 주세요!

신현철 프로 : 안녕하세요, 저는 사업기획팀 디렉터로 팀을 리드하고 있어요. 사업기획팀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회사의 핵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예요. 3가지의 큰 핵심 자원을 기준으로, 세부 팀과 파트가 구분되어 있어요.

메이커들이 와디즈를 더욱 자주 이용하게 하는 고객 자원을 기획하는 사업기획팀, 영업과 운영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운영 자원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사업관리팀, 서포터 대상 프로모션과 퀵 메뉴 등을 기획하는 프로모션 기획 파트가 있습니다.

박주명 프로 : 안녕하세요, 저는 사업기획팀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전사의 자원을 정의하고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기획 업무를 하고 있어요.

장세진 프로 : 안녕하세요, 저는 사업관리팀에서 사업 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와디즈’는 ‘사막 같은 자본시장에 많은 물줄기를 내자’는 의미를 담은 와디의 복수형이잖아요. 제 업무는 ‘많은’ 물줄기를 더 깊고, 넓게 만드는 것을 잘하도록 돕는 일이에요.

영업(PD)팀과 함께하는 메이커님이 와디즈에서 더 좋은 기회를 얻도록, 영업 환경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영업 환경으로 개선 및 발전시키는 일을 합니다. 영업팀의 파이프라인과 주요 지표들도 관리하고 있어요. 회사에 영업이 꼭 필요한 만큼 사업관리팀 또한 꼭 필요한 팀이에요!


와디즈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신현철 프로 :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직무에 도전해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와디즈 진국 of 진국이* 찐국이님이 좋은 기회를 제안해 주셨어요. 올바른 가치관으로 비즈니스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자 하는 것이 저의 비전인데요. 와디즈의 비전에 깊이 공감되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진국이 : 진정성을 겸비한 탁월한 와디즈인을 지칭하는 말

박주명 프로 : 와디즈 회사 이름의 의미와 정체성이 매력적이었어요. 물이 없는 사막에 큰 비가 내리면 거대한 물줄기가 만들어지고 강이 생기는 데, ‘wadi’는 그 강을 의미해요.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을 매개로 메말라 있는 자본 시장에서 한 줄기의 거대한 강이 되고자 하는 포부를 담고 있어요. 산업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누군가에게 물이 되어줄 수 있다면 큰 기쁨이라 생각했어요.

장세진 프로 : 저는 펀딩 프로젝트로 처음 와디즈를 알게 되었어요. 꼭 필요한 제품이 있어 호기심을 가지고 와디즈 펀딩에 참여했는데, 그 과정에서 만난 메이커님과의 경험이 좋았어요. 이렇게 좋은 메이커에게, 좋은 기회를 주는 와디즈는 얼마나 좋은 곳일까? 생각이 들어 와디즈 합류를 결심했어요. 면접 당시 경험했던 와디즈는 너무 따뜻했어요! 더더욱 와디즈에 합류하고 싶었죠.

최근에 사업기획팀이 신설되었어요. 팀의 목표와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신현철 프로 : 사업기획팀의 목표와 과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첫 번째로는 우수 메이커님이 더 많은 프로젝트를 오픈하거나 와디즈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요. 두 번째로는 영업(PD)팀의 생산성이 증대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서포터의 니즈에 맞게 다양한 프로모션을 촘촘히 기획하는 것이에요.


와디즈 사업기획팀만의 특별한 점이 있나요?

신현철 프로 : 보통 회사에서는 전략기획 / 사업기획 / 운영기획 / 영업기획 / 마케팅기획 등 과업들을 세분화합니다. 저희 사업기획팀에서는 기획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경험해 볼 수 있는데요. 관점이 넓어지고 기획 업무에서 숲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해요.

박주명 프로 : 와디즈 사업기획팀은 운영 프로세스 효율화를 넘어 전사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방점을 찍고 있어요. 그만큼 전사 레벨의 다양한 기획을 경험할 수 있죠. 내가 기획한 내용이 즉각적으로 매출 증가와 효율화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우리 팀만의 문화, 업무 방식은요?

박주명 프로 : 사업기획팀은 팀원부터 리더까지 모두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덕분에 팀원임에도 전사 레벨의 기획을 도전할 기회가 주어져요. 결과에 대한 성취도 더 크게 느낄 수 있고요.

장세진 프로 : 사업관리팀은 진국이가 일하는 법 3번처럼 어려운 점이 있거나 모르는 점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볼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가지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주며 따로, 또 같이 업무를 하는 팀이에요. 물론 개인의 성장도 가능하고요. 새싹같이 푸릇푸릇하면서도 단단한 토양 같은 그런 팀입니다.

사업기획팀 업무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 또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신현철 프로 : 프로젝트로 성과를 낸 경험과 역량이 중요해요. 저희 팀은 회사 내 자원 생산성에 문제가 있거나 더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영역이라면 바로 프로젝트를 착수해서 전략을 수립해요. 빠르게 실행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죠.

박주명 프로 : 사업기획팀은 전사가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영업, 마케팅, 광고 등 다양한 자원이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와 새로운 업무를 마주함에 두려움이 없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자원의 유기적 배분을 위해 여러 부서와 협업하는 상황이 많아 커뮤니케이션 스킬 역시 중요하고요. 결정된 자원을 매출 기여와 부서 간 균형을 고려해 컨트롤해야 하는데요. 데이터 드리븐 의사 결정에 익숙하신 분이시라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장세진 프로 : 사업관리팀은 영업 KPI와 데이터를 분석해 영업 조직의 단기 과제에 실행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려요. 영업 관리 담당자는 수많은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가공해 분석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와디즈 서비스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해요. 모니터링을 넘어, 분석한 결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바로 실행해야 합니다. 와디즈에 신선하고 새로운 제품이 많은 만큼, 빠른 호흡으로 영업 환경을 개선하고 영업(PD)팀과 맞춰나가야 하는 일이 많아요.

업무할 때 꼭 지키고 싶은 나만의 소신 또는 원칙이 있을까요?

신현철 프로 : ‘Here & Now, Be myself’이에요. 강점에 집중해서 일을 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팀워크에서도 팀원 개개인이 강점에 집중해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나’ 다움은 개인의 행복에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각 개인과 팀이 모두 최고의 성과를 내고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주명 프로 : 저는 ‘나부터 설득하자’라는 소신을 가지고 일하고 있어요. 기획 업무를 하다 보면 시간에 쫓기기도 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되는 일이 굉장히 많거든요. 그럴 때면 업무 처리만을 목적으로 기획안을 작성하고 있는 저를 문득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기획을 하는 나조차도 설득이 되지 않는데 말이죠. 그런 기획들은 보통 성공적이지 못해요. 그래서 저는 어떤 기획을 하던지 데이터와 사례를 기반으로 저를 먼저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장세진 프로 : 와디즈의 5원칙 중 ‘파트너와 고객에게 긍정적인 기억을 남깁니다’라는 4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사업관리팀은 더 많은 메이커님이 긍적적인 기억을 갖고, 와디즈로 더 많은,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고민하는 팀이기 때문이죠. 2원칙 ‘급변의 물살을 즐기며 앞서 나갑니다’ 와 3원칙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이 두 가지의 원칙들도 항상 머릿속에 새겨 두며 일하고 있어요.





앞으로 어떤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일해보고 싶나요?

신현철 프로 : 끊임없이 시도하고 피드백하며 발전하는 것을 즐기시시는 분, ‘재미+의미’ 2가지 밸런스를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조절하며 생활하시는 분, 본인의 강점을 명확히 알고 팀에 기여하기 위해 헌신하시는 분과 함께 재밌게 일하고 싶어요.

박주명 프로 : 도전과 성취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 “너 내 도도독…”

장세진 프로 : 와디즈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가 분명한, 그런 진국이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최선을 다해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이루어 내며, 본인의 성장과 함께 일을 하는 그런 진국이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조회수 16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